본문 바로가기
디자이너 이야기

한글이 디자인 트렌드가 된 인도네시아

by De_Cafe:In 2023. 8. 2.
반응형

한글이 디자인 트렌드가 된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한글

인도네시아의 로컬 슈퍼마켓을 거닐다 보면, 인도네시아어를 한마디도 못 하더라도 신기하게 한국어와 관련된 단어들이 많이 발견할 수 있다고 해요. 거기에 ○○라면, □□음료 등 판매대에 놓인 현지 상품들의 브랜드명을 또박또박 읽고, 제품 설명을 막힘없이 술술 읊는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이게 어떻게 가능한지 도대체 궁금하지 않으세요?

 


한글 마케팅을 활용한 인도네시아 현지 소주 제조사의 광고
한글 마케팅을 활용한 인도네시아 현지 소주 제조사의 광고

한글 브랜드 파워의 인도네시아 시장 정착

인도네시아에서도 한국어와 한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지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으로 한글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한류 현상은 한국의 연예문화뿐만 아니라 상품과 제품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이러한 인기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글 브랜드 파워'입니다.

 


한글로 제품명을 디자인한 인도네시아 라면
한글로 제품명을 디자인한 인도네시아 라면

한글의 매력, 소비자의 반응

한글이 적힌 제품을 보고 소비자들은 해당 상품을 한국산 혹은 한국 스타일의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답니다. 한국 연예문화와 K-콘텐츠로 인해 소비자들은 한글이 적힌 제품을 자신의 한류스타가 사용하는 제품으로 인식하고 이에 강한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한글이 적힌 제품은 한국의 기술과 방식을 접목해 만들어진 것으로 간주되어 높은 품질과 안정성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핫도그 매장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핫도그 매장

다양한 한글 브랜드화 방식

한글과 한국어로 인한 브랜드 파워는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한국식 스타일의 제조법을 적용하여 인도네시아 최대 핫도그 프랜차이즈가 된 M사는 상호명 간판을 한글로 적어 한국 맛을 강조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기업인 J사는 한국 스타일의 라면 브랜드를 출시하면서 브랜드명에 한글을 적용하여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한글의 브랜드화'는 여러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점차 많은 기업들이 한글과 한국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차별화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답니다.

 


한글의 글로벌 마케팅 효과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한글 브랜드화는 한국 기업들뿐만 아니라 현지 기업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브랜드명이나 제품 설명에 한글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끌어내는 데 성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한글'도 마케팅이 되는 시대로, 우수한 기술력과 상품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들이 한글의 브랜드화를 통해 해외시장의 문을 두드리며 글로벌 마케팅에서 새로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출처: <https://www.designdb.com/?menuno=1278&bbsno=2781&siteno=15&act=view&ztag=rO0ABXQAO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OTg4IiBza2luPSJwaG90b19iYnNfMjAxOSI%2BPC9jYWxsPg%3D%3D#gsc.tab=0>

반응형

댓글